티스토리 뷰

 

현금영수증 요청을 하는 분들은 많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현금영수증 조회를 안하시거나 출력을 안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해당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미리 은행에서 발급 받았거나 구입을 한 범용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겠죠.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국세청 사이트에서 가입/로그인을 해줍니다.

홈텍스바로가기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을 해준다음에 발급/조회 페이지로 이동을 해줍니다. 그럼 하단에 [현금영수증] 메뉴가 보이실것 입니다.

 

여기서 바로 발급조회로 가도 되지만, 보통은 휴대폰번호를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바로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로 이동해줍니다.

 

그럼 위와같이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번 입력을 해주면, 알아서 해당 휴대폰번호로 발급이 된 현금영수증을 최대 36개월전에 발급받은 건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등록해준뒤에 바로 조회가 되는것이 아닌 하루가 지나야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고 하루가 지난뒤에, 다시 전 페이지로 돌아와서 [현금영수증조회] - [사용내역 조회] 로 이동을 해줍니다.

 

이 페이지에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를 할수 있습니다. 구매한 날을 검색을 해줍니다.

 

조회를 해준다음에 오른쪽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런데 인쇄를 눌러도 반응이 없을수 있는데요. 이는 홈택스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아서 입니다. 홈택스 하단에 보면 [통합설치프로그램] 이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로 이동을 해줍니다.

 

여기서 [보고서] 라는 프로그램을 재다운로드해서 재설치를 해줍니다. 그러면 인쇄 버튼을 눌렀을때 인쇄 창이 떠서 출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이 뜹니다. 실제 제품을 구매할때 받게 되는 현금영수증하고는 다르지만, 거래일시 , 가맹점이름, 거래 금액 , 승인번호 , 신분확인수단 , 상단에는 구매자 정보가 나와있기 때문에 해당 조회 내역을 인쇄 받아서 첨부할수 있습니다.

 

 

사실 구매당일 현금영수증 종이를 받아도 필요할때쯤 되면 대부분 분실을 하게되고, 차후에 판매자 쪽에서 발급을 해드릴려고해도 발급자는 3개월까지만 조회/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한 영수증을 발급해드리기가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위와같은 방법으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최대 36개월분까지 조회/발급을 하실수 있는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